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게임이론


여러분들은 유명한 수학자 존 내쉬교수(John Nash , 1928 – 2015)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뷰티풀 마인드(A Beautiful Mind, 2001)”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감동적인 실화와 반전 요소를 바탕으로 9.23점(네이버 영화 기준)이라는 높은 평점을 가진 영화입니다. 평생 수학 문제를 푸는 재미에만 빠져 살던 존 내쉬가 사랑이라는 인생의 난제 앞에서 수학적 통찰을 통해 경쟁자들을 제치고 사랑을 쟁취하는 장면은 영화 최고의 명 장면이라고도 할 수 있죠. 해당 장면은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의 순간순간이 게임의 연속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사랑에 대한 이야기 중 뜬금없이 게임이 왜 나오나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여기서 말하는 게임이란 인간의 합리적인 의사결정 형태를 연구하는 학문인 ‘게임이론(Game Theory)’의 관점에서 바라본 제3자와의 상호 의존적인 의사결정의 순간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나의 최대 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끊임없는 의사결정의 순간에 마주치게 됩니다. 즉, 우리는 평생을 선택의 게임 속에서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윤의 추구가 목적인 비즈니스의 영역에서도 마찬가지이겠지요. 저는 이러한 관점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 그리고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BPM 그리고 게임이론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관심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비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개선함으로써 비용을 줄이고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은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BPM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BPM, RPA 그리고 Process Mining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기존 BPM은 연속적(Sequential)이고 반복적인(Repeatable) 프로세스 혹은 작업 흐름으로써 조직적 행동을 모델링하고 조직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는 앞으로의 행동양식이 이상적인 방향으로 흘러가 비즈니스를 최적화된 형태로 이끌어가는 것이 최종 목적인 것이지요.

여기서 우리는 연속적(Sequential)이고 반복적인(Repeatable) 프로세스라는 개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세스의 성격마다 다른 차이를 보이겠지만, 인간의 행동이 직접적으로 반영되는 프로세스의 경우 항상 연속적이고 반복적인 특징을 보이는, 절차적으로 객관화된 모델을 도출하기란 어려울 것입니다. 이는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주체(현업인, 경쟁사, 혹은 고객 등)들의 행동양식에 여러 이해관계, 환경적 요인들이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즉, 인간의 행동이 반영된 프로세스는 비 연속적(None-Sequential)이며 비 반복적인(None-Repeatable) 형태를 보일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와 관련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더 넓은 의미로 정의한다면, 다수의 행위자와 대상이 관련되고 적어도 하나의 고객에게 가치 있는 성과를 이끌어내는 상호 관련 이벤트, 활동 및 의사 결정점의 모음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통적인 BPM 방식은 이러한 개별 프로세스 참여자의 예측 불가능한 의사결정에 대한 결과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최근 BPM이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비즈니스의 산하에 비 일상적인 창의력이나 지식 집약적인 활동과 같이 쉽게 명시할 수 없는 활동을 포함하는 등 보다 포용적인 관점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맞물려 시간이 지날수록 비즈니스 행동을 보는 새로운 프레임워크의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즉, 비즈니스 행동양식을 단순 절차적으로 모델링하고 조직화하는 것 이외에도 조직 내 사람들끼리, 혹은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고객 간의 비 순차적이며 비 반복적인 방식으로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바라보는 전통적인 시선을 넘어 복잡한 상호작용을 반영한 포용적인 관점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데에 필요한 지식은 무엇일까요? 바로 게임이론(Game Theory)입니다.

게임이론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 사람의 행위가 다른 사람의 행위에 미치는 상호의존적, 전략적 상황에서 의사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연구하는 이론

게임이론과 관련되어 유명한 이론은 다들 한 번쯤 들어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바로 죄수의 딜레마, 치킨게임, 제로섬 게임 등이 그것이죠. 이러한 게임이론은 군사학과 경제학에 큰 영향을 준 이론이 되었으며, 최근에는 다양한 사회적 이슈와 관련하여 게임이론을 접목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게임이론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데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앞서 언급했듯 넓은 의미로써 이해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다수의 행위자와 대상이 관련된 상호 관련 이벤트, 활동 및 의사 결정점의 모음입니다. 그리고 다수의 행위자가 참여하는 프로세스에는 필연적으로 이해관계의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러한 이해관계는 행위자 간의 상충될 경우 게임이론에서 흔히 말하는 비 협조적 게임이 발생합니다. 내부 조직 간 성과 문제 혹은 한정된 자원의 문제로 심화되는 부서 이기주의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만약 이러한 부분을 간과한 채, 데이터 분석의 결과로써 나타난 지표에만 의지하여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개선하려고만 한다면 본질적인 원인이 배제된 결과 지향적인 시각에서만 문제를 바라보는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물론 게임이론이 어떤 객관적인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독립적인 방법으로써 활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데이터 분석으로써 얻게 된 객관적 지표를 좀 더 인간의 행동의 결과로써 인지하고 해석하는 데에 큰 통찰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즉, 게임이론은 기존 사용되던 BPM의 방법론과 상호 보완되는 하나의 수단으로써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 분야에서 활약 중인 게임이론

여러분들 중 게임이론을 그저 탁상공론에 불과한 이론이라 생각하시는 분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 게임이론은 군사학과 경제학 그리고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이슈를 이해하는 중요한 이론으로써 활용되어 왔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업의 의사결정에서도 이러한 게임이론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기업의 의사결정에 활용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를 주축으로 한 서비스들이 광고 지면을 판매하는 방법으로 RTB(Real-Time-Bidding)이라고 하는 2차 가격 경매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거래 방식의 핵심을 이해하려면 최소한의 게임 이론적인 지식이 필수로 필요하죠.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곳을 참고해 주세요.

뿐만 아니라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AI 영역에서도 게임이론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딥 러닝으로 학습된 인공지능이라고 할지라도 결국 불완전한 정보로 인해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을 가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AI 시스템 간 다중 상호작용이 필요한 시대가 오게 될 경우 인공지능 스스로 상대 머신이 자신과 협력적인 관계인지 혹은 대립되는 관계인지 등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게임이론은 단순 학문이 아닌 실제 우리 삶에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현재 구성되어 있는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바로 사람인만큼, 인간의 상호의존적 의사결정이 쌓이고 쌓여 하나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은 아닐까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개선하기 위해서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객관화된 근거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얻은 통계적 자료를 해석함으로써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은 또 다른 영역의 능력을 요구합니다. 게임이론이 이러한 영역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의 행동 특성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에 큰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기업의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세스 전문가로서, 인간의 선택에 대해 다루는 게임이론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는 것은 어떨까요?

[참고 자료]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34010#story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0890&cid=58780&categoryId=58780

http://www.lgeri.com/report/view.do?idx=18218

https://www.linkedin.com/pulse/why-do-second-price-auctions-work-chetan-prabhu

https://medium.com/intuitionmachine/game-theory-maps-the-future-of-deep-learning-21e193b0e33a

https://bpm.com/bpm-today/blogs/798-bpm-vs-game-theory

http://ceur-ws.org/Vol-1701/paper6.pdf

http://www.worldresearchlibrary.org/up_proc/pdf/40-14349578049-13.pdf

https://towardsdatascience.com/what-data-scientists-should-know-about-game-theory-types-of-games-2ecc616ea725

https://blog.pabii.co/data-science-game-theory/

http://meldaresearch.over-blog.com/2018/11/use-of-game-theory-in-business-intelligence-system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