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자주 문의하는 질문과 답변

일반 사항

프로세스 마이닝에 적합한 산업 분야가 있나요?

프로세스 마이닝은 모든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마이닝의 분석 대상은 업무 시스템에서 추출한 이벤트 로그 데이터입니다. 업무 시스템을 이용하고 이벤트 로그 데이터가 축적되어 있으면 분야에 상관없이 프로세스 마이닝 분석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세스 마이닝의 대상이 되는 업무 프로세스는 어떤 것이 있나요?

지금까지 PI관점에서 프로세스 마이닝이 이루어진 프로세스는 다음 두 가지입니다.

  • 조달 프로세스 P2P – Procure to Pay
  • 주문 과정 O2C – Order to Cash

조달 프로세스 수주 과정도 기업 활동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근간이 되는 과정이며, 외부 공급 업체 또는 고객 및 회사의 여러 부서가 관련된 복잡한 프로세스입니다. 따라서 비효율적인 활동 병목 지점 일탈 절차 등 개선의 여지가 크고 개선 효과도 직접 수익에 반영됩니다.
최근에는 전통적은 업무프로세스 분석 뿐만 아니라 웹/앱 로그데이터를 이용한 고객행동분석관련 프로세스 분석도 많이 수행되고 있습니다.

프로세스 마이닝 및 BI는 어떻게 다른가요?

데이터를 집계 · 분석하여 그래프와 표에 배포하는 분석 도구로 프로세스 마이닝 도구 및 BI의 많은 기능은 중복되며, 실제 프로세스 마이닝으로 하는 데이터 분석의 여러 부분은 일반 BI 도구로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BI 도구를 실행할 수 없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프로세스 발견 및 분석 부문입니다. 이벤트 로그 데이터에서 프로세스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프로세스 맵”를 자동으로 생성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데이터분석 알고리즘이 필요하고, 그 알고리즘을 적용해서 만든 솔루션이 바로 퍼즐데이터의 프로디스커버리 솔루션입니다.

분석 주제 선정

일반적으로 분석 주제는 어떤 주제를 선정하나요?

일반적으로 업무혁신팀이나 Digital Transformation팀과 같이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 분석을 원하시는 부서나 경영진들이 자세히 분석하고 싶어 하는 업무관련 분석주제를 선정하게 됩니다.

하나의 분석 주제 당 프로세스 분석에 얼마의 시간이 걸리나요?

하나의 분석 주제에 소요되는 시간은 주제의 어려움, 데이터 전 처리의 난이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분석 주제에 맞는 로그 데이터가 잘 준비되어 있는 경우, 약 2주~4주의 시간이 소요되나 이 시간도 분석의 난이도 혹은 원하는 분석의 레벨에 따라 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분석하고자 하는 주제는 있는데 로그 데이터는 없습니다. 프로세스 마이닝이 가능한가요?

프로세스 마이닝은 데이터 분석의 한 분야이므로, 적합한 로그 데이터가 없이는 프로세스 마이닝이 불가능합니다.
로그 데이터가 없으면 로그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도록 관련 IT 시스템을 수정 보완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수정 보완한 후 분석에 필요한 로그를 축적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분석 주제 선정 시 가장 중요 고려사항은 무엇인가요?

프로세스 마이닝은 지체, 병목, 반복 구간 등 프로세스 흐름의 개선 포인트를 찾아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업무 파악 목적 보다는 구체적인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 주제를 선정할 것을 추천합니다.
두번째 고려사항은 원하는 로그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고객사 인력이 제공되고, 효과적으로 원하는 시간안에 로그데이터가 정제되는 일입니다.

데이터 부문

이벤트 로그 데이터가 없으면 어떻게 하나요?

프로세스 마이닝은 데이터 분석과 마찬가지로 데이터가 있어야 가능하며, 프로세스 마이닝을 위한 이벤트 로그 데이터는 시스템에서 만들어지는 로그데이터를 말합니다.
적절한 로그데이터가 없으면 IT 시스템을 수정하여 로그 데이터를 생성하게 만들거나, 별도의 로그수집기를 이용하여 로그를 수집하여야 합니다.

퍼즐데이터 솔루션에서 자동으로 이벤트 로그 데이터를 수집해 주나요? 아니면, 퍼즐 인력이 들어와서 이벤트 로그 데이터를 수집해 주나요?

프로디스커버리에서는 이벤트 로그 데이터 수집 기능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고객 IT시스템에서 생성된 이벤트 로그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다만, PC에서 PC 사용자 이벤트 로그를 수집하는 별도의 PC기반 로그 수집 솔루션(ProRecorder)은 제공하고 있습니다. ProRecorder는 Action Mining이라는 프로세스 분석 모듈에서 사용됩니다.
퍼즐데이터의 기술인력이 투입되어서 이벤트 로그 데이터를 수집하지는 않고, 수집된 로그 데이터를 전처리 하는 역할은 수행합니다.

이벤트 로그 데이터를 만들 방안은 있나요?

이벤트 로그 데이터는 SAP, Saleforce.com과 같은 외산 패키지 소프트웨어에서 기본적으로 생성이 가능합니다(추가 개발된 부분은 추가 검토 필요) 또한 Google Analytics나 Adobe Analytics와 같은 솔루션도 자체적으로 로그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에서 제공하지 않는 로그 데이터는 IT 시스템을 수정 보완하여 이벤트 로그를 생성하게 할 수 있습니다.

회사 내 인하우스(자체 개발) 시스템이 많은데, 인하우스 시스템에 이벤트 로그 데이터가 원하는 형태로 안 쌓여요. 이럴 경우 어떻게 하면 좋은가요?

우선 자체개발 IT 시스템의 로그 데이터 검토를 통해 데이터 수준을 파악하고 프로세스 마이닝으로 우선 간단한 형태로 검증한 후, 원하는 수준의 프로세스 맵 도출 및 분석이 어려울 경우 IT 시스템을 수정하면서 적합하고 품질이 좋은 이벤트 로그 데이터를 생성하여야 합니다.

프로세스 마이닝을 위한 데이터가 특별한 형태가 있는 건가요?

회사 내 업무 관련 시스템에서 나오는 로그 데이터를 사용하며, 업무 흐름을 구분 지을 수 있는 유닉 값인 CaseID, 업무내 작업의 단계를 표현한 Activity, 각 작업 단계를 실행한 시간을 나타내는 TimeStamp 값이 이벤트 로그 데이터 안에 필수적으로 있어야 합니다.
(예) 웹로그: 세션ID(Case ID), 웹상에서 메뉴/링크 이름 데이터(Activity), 메뉴/링크를 클릭한 시간(Timestamp)

업무를 하게 되면 여러 시스템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여러 시스템 데이터를 다 수집해서 프로세스 분석할 수 있나요?

단일 IT 시스템이 아니라 여러 IT 시스템에서 전체적인 End-to-End 프로세스를 분석하고자 할 경우에, 전체 프로세스를 아우를 수 있는 CaseID값이 여러 IT 시스템 내에 동일하게 존재해야 합니다.
보통 하나의 단일 시스템의 이벤트 로그 데이터로 업무 프로세스 분석을 먼저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통합적 프로세스를 볼 수 있기 위해서는 해당하는 IT 시스템들에 동일한 Case ID 가 들어 있는 로그 데이터가 만들어지는지 확인이 필요하고, 이러한 이벤트 로그 데이터가 없을시 IT시스템을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조직 구성

프로세스 마이닝 프로젝트에 컨설팅 회사가 꼭 필요한가요?

일반적으로 프로세스 마이닝 전문가는 다양한 현업 업무프로세스 경험과 전문성을 가지기 어렵기 때문에, 주로 로그 데이터를 통한 현재 업무 프로세스 분석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현업에 대한 이해 및 AS-IS 분석 결과에 대해 개선점을 찾고 To-Be 프로세스를 도출할 수 있는 컨설팅 회사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고객 회사의 업무혁신 조직이 컨설팅 회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면 별도의 컨설팅전문회사 없이 프로세스 마이닝프로젝트 진행 가능합니다.

프로세스 분석가들은 주로 어떤 작업을 하나요?

프로세스 분석가는 고객사에서 제공받은 분석 주제와 이벤트 로그데이터를 가지고 데이터 전처리 및 프로디스커버리를 이용하여 프로세스 분석 업무를 수행합니다.
요청 분석 주제에 맞는 프로세스 분석 작업을 하기 위해서 제공된 데이터를 다양한 데이터 전처리 방법을 통해 프로세스 마이닝이 원하는 이벤트 로그 데이터셋을 만들고, 프로디스커버리를 이용하여 프로세스 마이닝을 진행하여 여러가지 인사이트를 뽑아내서, 고객이나 같이 일하는 컨설팅 업체에게 제공하게 됩니다.

컨설팅 회사의 프로세스 컨설턴트와 프로세스 분석가들이 업무 차이는 무엇인가요?

컨설팅회사의 프로세스 컨설턴트는 SAP 모듈 컨설턴트이거나, 금융 프로세스 전문가 등 해당 업무 혹은 시스템 프로세스 전문가들을 말하며, 프로세스 분석가는 퍼즐데이터나 퍼즐데이터 파트너사 소속으로 프로세스 마이닝 전문가를 의미합니다.
프로세스 마이닝 전문가들은 프로세스 마이닝 솔루션을 기반으로 요청 분석 주제 관련 사항을 분석하고, 프로세스 컨설턴트들이 결과를 해석하여 프로세스 문제 사항, 개선방안 등을 정리, 도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